프랑스를 대표하는 파리의 오르세미술관의 실내 인테리어를 담당한 디자이너가 만든 조명이라는 수식을 듣자마자 기대를 불러일으키는 조명은 오늘 소개할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입니다. 조명을 눈으로 접하는 순간, 오르세 미술관의 고풍스러움이 절로 느껴지는데요.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는 1950년대 엘리오 마르티넬리(Elio Martinelli)에 의해 설립된 이탈리아 조명 브랜드로 70여 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20세기 후반 이탈리아 디자인 역사에 크게 공헌하였으며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일상에 쉽게 활용가능하고 기능이 뛰어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브랜드 가치로 여기고 있습니다.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는 역사가 고스란히 묻어있는 시그니처 제품들부터 유명 디자이너들과의 협업으로 개발된 새로운 제품들까지 다양한 종류의 조명을 선보이며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들과 협력한 각 디자이너는 빛을 각자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해석하고 타임리스한 기능적인 램프를 디자인하는 동시에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그들의 선택을 이끌어온 생산기술과소재에 대한 투자, 형태의 본질에 대한 탐구, 영감의 원천인 자연과 기하학, 실험과 혁신 등의 초석을 통해 이를 제품 제작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초석들은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를 지금까지 이끌어온 70년 동안의 유산일 뿐만 아니라 엄격한 디자인 세계에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오랜 시간 살아남아 있을 수 있었던 베이스가 됩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유행을 좇지 않으며, 오로지 판매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브랜드 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가 디자인 역사에 기여했다는 것을 반증하듯이, 그들의 Cobra 램프(Elio Martinelli), Ruspa 및 Pipistrello 램프(Gae Aulenti)와 같은 제품들은 뉴욕 현대미술관(MoMA)과 밀라노의 트리엔날레(Triennale Milano)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는 '가에 아울렌티(Gae Aulenti)'라는 1927년 이태리 Palazzolo에서 태어난 디자이너에 의해 탄생했습니다. 그녀는 1953년 밀라노 폴리테크닉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밀라노에서 개인 사무실을 열어 건축디자인과 인테리어, 제품 디자인 등 여러 분야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가에 아울렌티(Gae Aulenti)는 이탈리아 1세대 여성 건축가이자 디자이너로 20세기 중후반 유럽의 건축 및 디자인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입니다. 그녀는 프로젝트의 본질을 찾는 것을 선호하였으며, 건축을 기술적인 가능성으로 생각하고, 빛을 필터링해서 부드럽게 만든다는 신념을 가지고 작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녀의 대표 업적으로는 1981년 프랑스 파리의 오르세 기차역을 오르세 미술관으로 재탄생시킨 작업을 진행한 것이 있는데요. 이외에도 파리의 퐁피두센터, 베네치아의 그리시궁전 등 세계적인 건축물의 개조 및 보수 공사를 진행하였고 이후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과 전시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 외에도 1965년 가에 아울렌티(Gae Aulenti)와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는 지금까지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 잡으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마치 비행하는 쭉 뻗은 날개가 완전히 펴지기 직전의 순간을 포착한듯한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는 디퓨저와 구불구불하고 굴곡진 텔레스코픽 베이스를 통해 불연속성, 현대성, 유머와 우아함, 우아함과 역동성을 상징합니다. 실제로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는 이탈리아어로 '박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의 장점은 디자인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장에 더 잘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색상, 크기 및 용도로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따라서 기성 램프와 함께 피피스트렐로 메드(Pipistrello Med) 및 미니 피피스트렐로(Mini Pipistrello)가 새로이 출시되었으며, 특히 미니 피피스트렐로(Mini Pipistrello)는 이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무선 버전도 제공됩니다.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는 밝기 조절이 가능하여 편안함과 실용성을 향상합니다.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는 끝없는 연구 끝에 색상의 강도와 온도를 제어가 가능한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감정과 감정에 따라 조명을 유연하게 컨트롤하여 생활공간을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Apple 및 Android 시스템과 호환되는 CASAMBI와 협력하여 설계 및 제작된 앱을 활용하여 여러 조명을 쉽게 컨트롤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장점이 있습니다.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의 사이즈는 미디엄, 미니, 라지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조명의 높이는 35cm, 50cm, 66cm입니다. 이 중 미디엄, 라지 사이즈는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사이즈별로 구성된 컬러가 상이하며 LED, 무선충전 여부에 따라 한정된 컬러로 제공됩니다. 그중에서도 'Titanium'는 시그니처 컬러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또한 베이스 콘은 노란색이고 디테일은 검은색으로 구성된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 팝(Pop)을 출시하기도 했는데요. 팝아트적 스타일로 재해석된 이 조명은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의 독창성과 혁신을 결합하는 상징적인 존재로도 표현되어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의 가격은 사이즈 및 구성에 따라 1백만 원 중반대부터 3백만 원 후반대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가치를 가진 마르티넬리 루체(Martinelli Luce) 피피스트렐로(Pipistrello)와 함께 조금 더 특별한 공간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