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 모든 공간에 질서를 부여해주는 스토리지 보드, 미드센추리모던의 원조

void deck 2024. 2. 14. 16:53
반응형

'데스크테리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오늘은 이처럼 취향에 맞게 책상을 꾸밀 수 있는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라는 스토리지 보드가 있어 소개합니다. 이 스토리지 보드는 미드센추리모던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다양한 모양의 포켓들이 적절한 거리를 유지한 채 각자의 질서를 유지하며 늘어서있어 보는 재미를 더합니다. 

vitra

 

'비트라(Vitra)'는 1950년 스위스에서 창립된 가구 브랜드로, 모더니즘 가구 디자인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라(Vitra)는 유리 진열장(쇼윈도)을 의미하는 'Vitrine(프랑스어, 독일어 동일)'에서 파생된 이름입니다. '펠바움(Fehlbaum)부부'는 스위스 바젤 근처에 잇는 작은 비품 제조사를 인수하게 되는데 이것이 비트라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vitra


'비트라(Vitra) 마치 모더니즘 디자인의 거대한 에이전트처럼 기능하며 직접 디자인하지 않으면서도 디자인으로 비즈니스를 이룬 독특한 기업이다.’라고 평가될 정도로 그들의 ‘디자이너’ 중심적 가구관은 이 당시의 영감을 계기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집에 있든, 직장에 있든, 이동 중이든 환경이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형성한다고 믿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듯
혁신적인 디자인의 가구를 통해 가정, 사무실 및 공공장소에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려 노력하는 브랜드입니다. 그들의 목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디자이너들의 창조정신과 함께 엔지니어링의 우수성을 결합하여 좋은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vitra

 

195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제품을 생산해옴으로써 비트라(Vitra)의 주요 원칙인 소재와 건축적 요소, 미학을 꾸준히 입증시켜주고 있습니다. 단순한 디자인 회사를 넘어 비트라 건축 캠퍼스,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 워크숍, 출판, 컬렉션, 아카이브 활동을 전문적으로 해나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비트라(Vitra)의 브랜드 방향성에 대한 모든 관점과 깊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itra

 

그들의 제품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지속 가능한 생산 과정을 통해 제작됩니다. 이에 더해 독특한 개성을 가진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인해 비트라(Vitra)의 제품은 일부 사람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더러 있습니다. 가격대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악세서리류는 몇만 원부터 시작하기도 합니다. 유명한 디자이너 '필립 스타크' 역시 자신의 프로젝트에서 비트라(Vitra)의 가구를 비치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익히 알려져 있을 정도로 이미 셀럽들에게도 명성이 자자한 브랜드입니다.

vitra

 

비트라(Vitra)의 강점은 ‘디자이너’에 있으므로 한가지 디자인 형태에 구속되지 않는다는 것이 그들의 이념입니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이들의 제품 디자인과 대형 프로젝트는 대부분 ‘콜라주’ 형태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즉, 여러 가지 요소를 한데 뒤섞어 “잘” 어우러지게 하는 것이 이들이 추구하는 핵심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정신은 더욱 폭발적인 힘을 가지게 되어 비트라(Vitra)를 이어지게 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vitra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는 '도로시 베커(Dorothee Becker)'라는 독일 출신 디자이너에 의해 제작되었습니다. 그녀는 1938년 독일 아샤펜부르크(Aschaffenburg)에서 태어나 프랑크푸르트와 뮌헨에서 언어 공부 후 런던과 파리에서 한동안 살다가 1960년 캘리포니아로 이주했습니다. 그러던 그녀는 남편 잉고 마우러(Ingo Maurer)와 함께 독일로 돌아와 1989년까지 디자인적이고 실용적인 일상용품 가게인 유텐(Uten)을 성공적으로 운영했습니다. ​​

vitra
vitra

 

1969년 도로시 베커(Dorothee Becker)에 의해 제작된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는 50년 전 디자인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세련된 디자인으로 현재까지도 주목받고 있는 벽에 사용하기 위한 스토리지 시스템으로 사무실, 주방, 작업장, 욕실 및 어린이 방에 질서를 부여해 주는 아이템입니다.

vitra

 

사무용품 뿐만 아니라 포켓 곳곳에 식물을 함께 비치함으로써 '데스크테리어'에 더해 '플렌테리어'로써 색다른 분위기 연출도 가능한 실용적인 아이템입니다. 

vitra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는 ABS 플라스틱 소재의 컬러 보드에 니켈 도금 금속 소재의 후크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차키, 헤어핀 등 스몰 액세서리부터 시작해서 연필, 가위, 집게 등 사무용품 및 작은 공구까지도 보관이 가능한 멀티플레이어입니다. 또한 키링 등 디자인 액세서리를 담아 오브제로도 연출이 가능하다는 점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vitra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는 흰색, 검정색, 빨간색의 세 가지 색상과 두 가지 크기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이 중에서도 1969년에 출시된 원래 크기인 유텐실로(Uten.Silo) I 보다 추후 1970년에 출시된 더 작은 버전인 유텐실로(Uten.Silo) II 가 국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vitra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의 가격은 50만 원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집보다 오래 머무르는 사무실 책상 위 공간을 비트라(Vitra) 유텐실로(Uten.Silo) 하나로 각자의 취향에 맞게 커스텀함으로써 업무 스트레스를 줄이고 심리적 위안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